고객 도입사례

백광의약품 - 삼성 태블릿, 디지털 복합기

2017-09-29
의약품이 선반위에 진열되어 있고, 옆쪽 벽으로 BAEKGWANG PHARMACY 로고와 문구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함께한 제약 유통 시스템의 혁신!

약국 선반 가득 쌓여 있는 수백 종의 의약품은 제조사에서 생산된 후 유통업체를 거쳐 전국으로 배송된다.
서울 영등포구 소재 백광의약품도 의약품을 수집, 분류, 포장해 전국 각지로 전달하는 의약품 도매유통회사 중 하나로 중견업체 이상의 규모와 역사를 자랑한다. 그리고 백광의약품은 작업환경 개선, 업무 효율성 향상 등 업계 선두이자 모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오늘도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와 바코드 인식기가 거치된 이동식 카트 옆으로 한 남성이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를 들고 웃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NTERVIEW 백광의약품(주) 성민석 부사장

지난 30년 동안 백광의약품을 거쳐 간 의약품 종류만 2만여 가지가 넘습니다. 하루 평균 1만여 종의 의약품이 저희를 통해 전국 각지의 약국으로 배송되는데 거래처마다 주문 품목과 개수가 달라 정확한 작업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예전에는 직원들의 손을 일일이 거쳐야 했기 때문에 비용, 시간 등 물리적 소모가 많았고, 특히 인적 오류에 대한 우려도 컸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제약 유통 솔루션을 도입한 후에는 이러한 걱정이 모두 사라졌고, 비용 절감은 물론 작업 효율 향상에도 큰 효과 를 누리고 있습니다.

Smart DPC(Digital Picking Cart) Solution 도입 전과 후를 문자와 피토그램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문접수에 1st 주문입력, 배송준비에 2st 주문서 출력, 3st 약품수집, 4st 약품 검수, 납품에  6st 배송, 인수증 분류에 7st 문서보관으로 구분되어 있고, before, after로 나누어 after에 배송준
체계적인 의약품 관리와 작업 효율 향상이 필요했습니다.

의약품 유효기간 및 제조번호 기록 의무화,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 시행 등 체계적인 의약품 관리가 요구되는 가운데 백광의약품은 근무환경개선, 작업 효율 상승, 체계적 의약품 관리를 총망라할 수 있는 솔루션을 원했다.
"수만 가지의 약품이 빼곡하게 쌓인 작업장에서 최소 동선으로, 실수 없이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기존에는 거래처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서와 출하증을 출력해 직접 손에 들고 다니면서 의약품을 찾아 카트에 실었고, 의약품을 다시 한 번 검수하는 단계를 거쳐 바코드를 찍어 포장을 완료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프로 와 바코드 리더기를 설치한 DPC(Digital Picking Cart), 삼성 스마트 복합기,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 를 솔루션으로 묶어 백광의약품에 제안했다. 백광의약품이 삼성전자의 제약 유통 솔루션을 선택한 후에는 입력된 거래처의 주문정보를 Wifi가 연결된 카트의 갤럭시 노트 프로로 전송 하고, 직원들은 화면에 뜬 주문정보에 따라 실시간으로 의약품 바코드를 찍어가며 카트에 담게 되었다.
모든 의약품을 수집한 후 출력 버튼을 누르면 삼성 스마트 복합기에서 출하증이 자동 인쇄 되는데, 이 모든 과정은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
오늘날 백광의약품 작업장에는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단계가 자동화되었으며, 직원들의 오류가 줄고 의약품 검수 단계까지 생략된 덕분에 업무 효율이 대폭 향상되었다.

손목에 상품명, 단위, 수량이 나오는 삼성 스마트폰을 부착하고 있고, 옆으로 주문리스트가 나오는 삼성갤럭시 노트 프로를 확대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스템 도입 후 작업 효율성 증진은 물론 직원들의 몸과 마음마저 편안해졌습니다.

백광의약품은 삼성전자의 제약 유통 솔루션의 도입으로 눈에 띄게 좋아진 작업 효율에 공감 했다. 9개 거래처에 전달할 80개 품목을 피킹할 경우, 예전에는 30분 걸리던 것이 이제는 23분 정도면 충분하다. 또한, 약국별로 생성되는 바코드 덕분에 주문서와 다른 의약품을 리더기에 갖다 대면 경보음이 울려 실수할 확률도 줄었다.
정교한 의약품 일련번호 관리는 물론 직원 교육시간 및 비용도 감소되었다.
이는 경험이 아닌 시스템 의존도를 높여 신입 직원도 간단한 설명과 시연으로 빠른 업무 적응이 가능해진 덕분이다.
또한,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로 주문서를 조회할 수 있어 별도 출력물 없이 실시간 의약품 출고 준비가 가능해졌고, 직원들도 서류 분실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다.

더불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는 별도의 인증 과정만 거치면 직원들이 개인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의약품 주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 남다른 작업 편의성을 자랑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솔루션을 위해 (주)이도링크와 컨소시엄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의약품이 선반위에 진열되어 있고, 그 앞에 7개의 이동식 카트위에 각각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와 바코드가 거치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른편에는 작업자가 의약품을 들고 바코드를 찍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화면 고해상도의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로 완성한 가벼운 카트

이동식 업무가 대부분인 백광의약품의 작업환경에서 작고 가벼운 카트는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 탑재로 완성했다.
기존 공업용 PC가 장착된 카트에 비해 훨씬 가벼운 무게와 저렴한 전기료를 자랑한다.
특히, 309.7mm의 WQXGA의 고해상도 모델로 가독성 높은 선명한 화질은 작업 효율을 높여주었다. 복잡하고 협소한 작업장 한쪽에는 콤팩트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삼성 스마트 복합기 4대를 설치했다.
복합기에서는 빠른 속도로 출하증이 자동 출력 되는데,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피킹 작업을 마쳐야 하는 직원들에게 신속하고 선명하며, 낮은 소비전력과 효율적 유지 및 관리까지 가능한 삼성 스마트 복합기는 최고 수준의 제품으로 손꼽힌다.

한편 백광의약품은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작업 현황판으로 사용 중이다.
크고, 선명한 화질에 경제성을 갖춘 모델로 먼지, 습기 및 고온에서 내구성을 자랑하여 작업장에 꼭 맞는 제품이다.

윈편에는 의약품 선반 사이에 4개의 삼성 디지털 복합기가 있고, 오른편 다른 이미지에는 두명의 작업자가 인쇄물을 같이 보고 있고 위에는 스마트 사이니지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선명하며, 낮은 소비전력으로 효율적 출하증 인쇄가 가능한 삼성 복합기는 최고 수준의 제품!

각 선반위에 의약품들이 진열되어 있고, 이동식 카트가 있는 넓은 의약품 창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선진화로 의약품 유통분야의 중심으로 우뚝 서고 싶습니다.

3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백광의약품은 이번 삼성전자의 제약 유통 솔루션의 도입이 의약품 유통분야 중심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크게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솔루션 도입 후 만 1년도 되지 않았지만, 이전보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작업 효율성도 향상되고 있고,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관련 제도까지 문제없이 대비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백광의약품은 삼성전자의 제약 유통 솔루션과 함께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자 국민 보건 향상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자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