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도입사례

천안충무병원 – 삼성 시스템에어컨 DVM 칠러

2017-10-17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랭식 칠러인 'DVM 칠러'
삼성전자 에너지 고효율 솔루션 'DVM 칠러'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완성하다

'친환경', '에너지 절감'을 앞세운 비즈니스 환경 개선은 공조시장의 지속된 관심사다. 이러한 흐름 속에 삼성전자는 최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랭식 칠러인 'DVM 칠러', 세계 최초 원형 실내기 '360 카세트' 등 혁신 제품을 지속 출시, 시스템에어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건물에 매립된 배관을 통해 냉수를 공급하는 방식의 공랭식 칠러 중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하는 삼성 시스템에어컨 'DVM 칠러'는 병원·대학교·숙박업소 등 다양한 시설에 도입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충남 천안시에 위치한 천안충무병원 역시 'DVM 칠러' 도입으로 우수한 냉난방 효율 성과를 거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천안충무병원 외부 전경 (오른쪽)영서의료재단 천안충무병원 권영욱 회장
천안지역 대표하는 뇌∙심장 특성화 병원, 천안충무병원

천안충무병원은 1990년 설립된 이래 2002년 의료법인화, 2009년 신관 신축과 본관 재건축공사를 거치며 21개 진료과 43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거듭났다. 영서의료재단 천안충무병원 권영욱 회장은 "개원 당시 천안 지역에는 소규모의 의원이 대부분으로 의료 환경이 매우 열악했었기에, 지역 환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의 병원을 만들고자 천안충무병원을 열게 되었다"고 말한다.
천안충무병원은 현재 뇌·심장병원과 관절·척추센터 등을 특성화 진료센터로 육성하고 전문인력 및 의료기자재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노인성질환에 특성화된 전문성을 갖춘 병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대대적인 공조설비 시설을 교체하는 등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천안충무병원은 기존 제품에서 삼성전자의 ‘DVM 칠러’로 교체를 추진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삼성이 만든 고효율 공랭식 칠러

천안충무병원은 2016년 5월 그 동안 사용해온 공랭식 칠러(20 RT1 ) 14대를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 'DVM 칠러'(20 RT) 10대로 일괄 교체했다. 기존 제품에서 컴프레서와 같은 주요 부품 고장이 잦았고, 품질보증기간이 지난 후로는 연간 약 1,000만원의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제품 공급사가 국내시장에서 철수한 후로는 A/S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 제품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천안충무병원은 기존 제품에서 삼성전자의 'DVM 칠러'로 교체를 추진했다. 제품 선정 시 가장 염두에 둔 것은 브랜드와 A/S 이 두 가지다. 권영욱 회장은 "삼성전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자 신속한 A/S를 보장받을 수 있는 브랜드이기에 믿고 선택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1) RT (Refrigeration Tons, 냉동톤) : 0℃의 물 1톤을 24시간 동안에 0℃의 얼음으로 만드는 냉동능력

(왼쪽)‘DVM 칠러’ 온수:45℃~55℃, 냉수: 5℃~7℃, 저온수:-10℃~5℃ 냉수, 온수, 저온수를 만드는 공랭식 히트펌프 (오른쪽)천안충무병원 시설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조형원 관리부장
다양한 온도의 출수로 냉난방을 더욱 신속하게

천안충무병원이 'DVM 칠러'를 교체 도입한 후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우수한 냉난방 효율이다. 환자들이 많은 병원에서는 최적의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기에 신속한 냉난방이 가능한 'DVM 칠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DVM 칠러'는 최저 -10℃에서 최고 55℃까지 다양한 온도의 출수가 가능하고, 용도에 따라 축열, 냉난방 또는 급탕으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천안충무병원 시설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조형원 관리부장은 "기존 칠러 제품은 출수 온도 조절이 어려웠으나 'DVM 칠러'는 원하는 온도로 간편히 출수할 수 있어 빠르고 효율적인 냉난방 공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수축열시스템에 적용된 'DVM 칠러'는 저렴한 심야 전기를 사용할 수 있어 에너지비용 절감효과가 뛰어나며, 겨울철에는 동결방지 보호장치로 영하 25도의 기온에서도 난방 운전이 가능하다.

고효율 BLDC Scroll Compressor (인버터):냉매-물 열교환기, 수배관, 2-컴프레서 (인버터) / Flash Injection 기술 적용 / 난방성능 7% 개선
삼성전자의 에너지 절감 기술 집약체, 'DVM 칠러'

천안충무병원과 같은 종합병원은 24시간 냉난방이 필요하고 첨단 의료 장비를 24시간 가동하는 등 에너지 사용량이 높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 절감에 대한 니즈가 많다. 'DVM 칠러'는 이와 같이 고효율 운전을 원하는 건물에 적합한 제품으로서, 삼성전자의 에너지 절감 기술이 집약된 'DVM 칠러'는 BLDC, 인버터 기술을 적용해 ESEER2 5.7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고효율 냉매 분사 방식 신기술인 '플래시 인젝션(Flash Injection)'으로 난방 성능을 개선해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한다. 조형원 관리부장은
"효율이 떨어졌던 노후 장비를 'DVM 칠러'로 교체한 후 매월 약 200만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했고 뛰어난 성능에 비용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관리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전했다.

2) ESEER (European seasonal energy efficiency ratio) : 유럽기준의 부분부하 고려한 연간냉난방 효율. 국내 기준 없음 (자체시험 결과치)

중앙제어시스템을 이용한 원격제어 -> 병동 내 냉난방 공급
중앙제어시스템으로 보다 편리해진 제품 모니터링

기존 중앙공조 시스템과의 호환은 물론, 유선 리모컨과 BMS3 도입으로 중앙제어시스템을 이용한 통합 제어가 가능한 점 역시 'DVM 칠러'의 장점이다. 중앙제어시스템 덕분에 관리실의 컴퓨터 화면으로 10대의 'DVM 칠러'를 동시에 모니터링하고 원격제어할 수 있어 효율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제품 유지보수 관리도 더욱 편리해졌다. 기존에는 시스템 장애가 발생할 경우 일일이 모든 제품을 살펴보며 진단해야 했지만 'DVM 칠러' 도입 후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조형원 관리부장은 "제품에 장애가 발생하면 화면으로 즉각 확인하고 수리가 필요한 지를 진단할 수 있어 제품 유지 관리가 보다 빠르고 간편해졌다"고 말했다.

3) BMS (Building Management System) : 빌딩 관리 시스템

제품 도입 배경-24시간 냉난방, 첨단 의료 장비 가동으로 에너지 사용량 높음, 기존 제품의 잦은 고장으로 병실 냉난방 가동에 차질, 높은 유지보수 비용 발생 / 삼성 시스템 에어컨 DVM 칠러 도입 후 제품 도입 효과-기존 수축열 장비에 공급 온도를 더 낮춰 냉방 효율 증대, 영하 25도에서도 난방운전 가능, 고효율 운영으로 에너지 사용 절감 /수축열 시
'DVM 칠러', 천안충무병원에 최적의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시하다

천안충무병원 권영욱 회장은 대형 의료시설에 있어 에너지 비용 절감은 병원 운영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업계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과제 중 하나라고 말한다. 이러한 점에서 삼성전자의 에너지고효율 솔루션인 'DVM 칠러'는 천안충무병원의 에너지 절감을 돕는 최상의 파트너라고 할 수 있다.
권영욱 회장은 "이번 'DVM 칠러' 도입으로 에너지 절감은 물론 환자들에게 보다 쾌적한 의료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시설 및 인력 투자를 통해 천안충무병원을 아산충무병원과 더불어 충남의 대표적인 지역의료 거점 병원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