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도입사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 삼성 갤럭시북

2018-01-02
환자 동의서 서명용 갤럭시북의 동의서에 환자가 S 펜으로 서명을 하고 있는 모습
병원에 최적화된 갤럭시북으로 디지털 서명의 새 지평을 열다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2012년 진료를 개시한 이래 중증질환을 중심으로 한 10개의 특성화 센터와 30여 개의 진료과를 운영하며 환자 맞춤형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뛰어난 의료진과 다양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약 5년만에 경기 서남부권에서 손꼽히는 대학병원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한림대학교의료원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종합의료정보시스템(RefoMax)으로 통합 진료체계를 갖추는 등 IT와 연계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첨단 의료 혁신을 주도하는 유비쿼터스 최첨단 디지털 종합병원으로 우뚝 섰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최근 환자 동의서 서명용 태블릿으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북을 선택하며 다시 한 번 디지털 의료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고 있음을 증명해냈다. 갤럭시 북은 윈도우 10 OS 기반으로 병원 시스템과 호환성이 높고 PC 성능의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해 최적의 병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환자 동의서 서명용 갤럭시북에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의 자체 시스템인 한림 스마트 전자 서식 생성 시스템에 로그인을 하면 각 환자 별로 필요한 동의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동의서에 환자가 S 펜으로 서명을 하면 자동으로 저장된 내역이 병원 시스템에 차트로 정리 된다. 의료진은 방대한 양의 환자 동의서를 일일이 보관할 필요 없이 갤럭시북 하나만으로 관리할 수 있다.

좌) 환자 동의서 서명용 갤럭시북의 동의서에 환자가 S 펜으로 서명을 하고 있는 모습 우) 갤럭시북을 사용하고 있는 간호사 모습
갤럭시북을 활용한 디지털 전자 서명 방식으로 업무에 혁신을 가져오다

환자가 한 번 진료를 받거나 입원을 하면 의료진은 의무적으로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서면으로 동의서를 받으려면 침대를 이용할 때 필요한 낙상 동의서부터 개인 약물 지참 동의서 등 종류가 수없이 많은 동의서를 일일이 출력하고 서명을 받아 데이터화 시켜야 했다. 갤럭시북은 디지털 전자 서명 방식으로 번거로움은 줄이고 병원 시스템과의 높은 호환성으로 편리성은 강화해 업무 효율을 월등히 높였다.
갤럭시북에 서명을 할 때 사용되는 S 펜 역시 뛰어난 그립감은 물론 0.7mm의 팁으로 서명 시 정확도를 높여 환자들은 마치 일반 볼펜을 사용하듯 서명란에 간편하게 동의서를 작성할 수 있다.

병원을 찾는 수많은 환자들의 병실을 찾아가 다양한 동의서를 받는 것도 의료진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업무이다.
268.6mm 디스플레이의 갤럭시 북은 648g의 가벼운 무게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어 이동성이 뛰어나다. 언제 어디서나 동의서를 작성하기 쉽고 서면 동의서처럼 찢어지거나 분실될 염려도 없어 더욱 편리해졌다. Fast Charging 적용으로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고 100% 충전 시 최대 9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종일 환자들의 서명을 받더라도 무리가 없어 의료진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다.

좌) 병원에 비치되어 있는 갤럭시 탭 모습 우) 천장형 실내기 1way와 2way 제품 이미지
체계화된 의료 서비스와 쾌적한 환경으로 병원 전체를 케어하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의료 서비스는 물론 입원 환자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병실 환경도 세심히 신경 썼다.
특히 병원환경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적정 실내 온도 유지와 하절기 24시간 냉방을 위한 공조 시스템 도입에 심혈을 기울였다. 뛰어난 성능과 효율로 경제적인 냉방이 가능한 삼성시스템에어컨은 쾌적한 실내온도를 유지하여 환자의 컨디션에 맞는 최적의 냉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약 180여 대의 천장형 실내기 1way와 2way를 병실과 휴게실 등에 도입해 병원 내 통합 공조 시스템을 완성했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찾은 환자들은 “병원을 찾으면 작은 것에도 긴장하게 되는데 병원이 매우 쾌적해 안심이 되었다”며 “병실에 갖춰진 삼성 가전을 통해 병원이 환자 뿐만 아니라 병실까지 세심하게 케어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림대학교동탄병원 외경
IT 환경의 전문화된 의료 서비스로 최첨단 디지털 종합병원의 가치를 새기다

실력과 능력을 인정받는 수준 높은 의료진과 최첨단 장비를 이용해 신속한 처치와 검사, 정확한 진단으로 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의 표본이 되고 있는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도입과 병원의 품격에 걸맞은 가전을 통해 최첨단 디지털 종합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관계자는 “병원 환경에서 효율적인 업무처리와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그리고 환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라며 “갤럭시 북을 통해 한 층 더 신속하고 편리한 디지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미래 의료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며 경기 서남부권 건강 지킴이로 자리 잡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디지털 산업을 주도하는 삼성전자와 만나 디지털 진료 체계의 발전을 함께 해 나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