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똑똑한 디스플레이, 한국 대표 컬처플렉스를 변화시키다 ('17. 06월 07일)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선명한 화질과 뛰어난 색감, 초슬림 베젤을 도입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영화관 로비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켰다. 영화관뿐 아니라 백화점이나 야구장 등 응용 분야 역시 무궁무진해 향후 다양한 활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17-10-25

‘사이니지’(Signage)는 누군가에게 특정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시각적 구조물을 통칭하는 용어다. △영화관 △커피숍 △의류 매장 △마트 등 우리 주변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가장 잘 알려진 사이니지 종류 중 하나다.

CGV 상암점 입구

특히 영화관에서 사이니지의 역할은 더욱 두드러진다.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도 영화 정보를 고객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선명하고 밝은 화면으로 제공해야 하기 때문. CGV는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노출할 수 있도록 최근 전국 50개 매장에 여러 대의 사이니지를 조합해 대형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디오월 형태의 사이니지 약 500대와 대형 UHD 사이니지 등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이하 ‘디지털 사이니지’)’를 도입했다. 똑똑한 디스플레이 스마트 사이니지가 CGV에 가져온 변화는 무엇일까? 그 면면을 살펴보기 위해 CGV 상암점으로 향했다.

매표소에서도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통해 상영 중인 영화 예고편과 포스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매표소에서도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통해 상영 중인 영화 예고편과 포스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고화질의 영화 예고편, 이젠 매표소에서도

영화관에 들어서자마자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매표소에 세로로 설치된 9대의 스마트 사이니지다. 기존 상영관에서는 통상 상영 영화 정보를 포스터와 자막으로만 제공했다. 하지만 CGV 상암점에선 스마트 사이니지를 활용, 선명한 화질과 뛰어난 색감으로 영화 예고편을 실감 나고 몰입감 있게 보여준다.

CJ CGV 임종근 씨(왼쪽)과 삼성전자 이현경 씨(오른쪽)

▲CJ CGV 임종근 씨(왼쪽)과 삼성전자 이현경 씨(오른쪽)

CJ CGV 제휴사업팀 임종근 씨(위 사진 왼쪽)는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의 뛰어난 색감과 고해상도의 선명한 화질 덕분에 매표소에서도 직접 고화질의 영화 예고편을 보며 티켓 구매를 할 수 있다”며, “현장에서 어떤 영화를 볼지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 엔터프라이즈 마케팅 그룹의 이현경 씨(위 사진 오른쪽)는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3.5mm 초슬림 베젤을 적용해 대화면 영상이 분절되어 보이는 것을 최소화 시켰다”며, “여기에 우수한 화질과 색 표현력이 더해져 초고화질 영상을 생생하고 선명하게 구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여러 단계의 자동 색 보정작업을 통해 우수하고 균형 잡힌 화질을 유지한다.

영화 시작 시각을 기다리며 상영관 주변에서 대기 중인 관람객들

▲영화 시작 시각을 기다리며 상영관 주변에서 대기 중인 관람객들

입장 안내는 물론 맞춤형 정보 제공까지

상영관 입구에 위치한 6대의 스마트 사이니지는 상영관 입장이 시작된 영화 정보를 고객들에게 전달한다. 그뿐만 아니라 상영이 임박한 영화가 없을 때는 주차 요금할인 정보와 같이 고객들이 현장에서 자주 찾는 편의 시설 관련 정보도 알려준다.

사람들이 우측 스마트 사이니지가 제공하는 상영 정보를 확인하고 상영관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람들이 우측 스마트 사이니지가 제공하는 상영 정보를 확인하고 상영관으로 입장하고 있다

임종근 씨는 “상영관 입장 안내를 단순 자막으로 제공했던 기존의 방식에서 한 발 나아가 대화면의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며 “대기 공간에서도 한 차원 높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만난 박소영씨 이미지

관람객들의 반응 역시 좋은 편. 현장에서 만난 박소영 씨(24, 대학생. 위 사진)는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의 선명한 화질과 뛰어난 색감이 특히 눈에 띈다”며 “깔끔한 템플릿으로 영화 정보, 상영 시간 등이 한눈에 들어와 보기 편하다”고 말했다.

똑똑한 디스플레이, 광고주와 직원들도 만족

스마트 사이니지는 원격 컨트롤 방식을 지원, 보다 스마트한 관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는 영화 상영 시간과 상영관 정보를 실시간으로 손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광고와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도 진정한 '정보통'이 되어 준다. 스마트 사이니지의 장점인 선명한 패널과 색표현력에 초슬림 베젤로 광고가 단절된 느낌이 적어 '보는 즐거움'까지 높아졌다.

임종근 씨는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 도입 후 기업 고객분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반복적으로 광고만 노출되었던 기존 매체와 달리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광고를 함께 결합, 노출시킴으로써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상암 CGV 내부 이미지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선명한 화질과 뛰어난 색감, 초슬림 베젤을 도입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영화관 로비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켰다. 영화관뿐 아니라 백화점이나 야구장 등 응용 분야 역시 무궁무진해 향후 다양한 활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사이니지는 앞으로 또 어떤 곳에서 우리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해줄까? 사이니지로 인해 달라지고 있는 주변 풍경과 생활 패턴이 사뭇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