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미세먼지보다 무서운 실내공기?! 5가지 똑똑한 관리법

2018-03-08
공기청정 기능을 표현한 모습

사계절 내내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엔 창문 열기를 꺼리기도 하죠. 그런데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실내공기가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실내공기가 실외공기보다 약 5배 더 높은 위험성을 가지며, 실내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이 실외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이 약 1000배 높다고 합니다. 일과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는 현대인들이 꼭 알아야 할 실내공기 관리법, 삼성전자 뉴스룸과 함께 알아봅시다.

실내온도를 23도로 맞추고 있는 모습
1. 적정 온도와 습도를 항상 유지해주세요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피부·호흡기 질환이 유발됩니다. 반대로 실내가 너무 습하면 미생물이나 곰팡이가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적정 온도는 12~22℃, 적정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 또는 환절기에는 실내가 쉽게 건조해지므로 젖은 빨래를 널거나 집 안 곳곳에 숯을 배치하면 가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환기를 하고 있는 모습
2. 하루 10분 환기해주세요

환기는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건강을 지키는 기본입니다. 환기 시 실내에 정체돼 있던 오염된 공기는 실외로 배출되고 깨끗한 공기가 실내에 공급되어 오염물질이 희석됩니다. 환기는 오전, 오후, 저녁 하루 3번 30분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저녁이나 새벽에는 대기가 침체해 오염물질이 정체돼 있을 수 있으니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이전에 시행합니다. 다만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환기를 자제해야 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를 먼저 꼭 확인해 주세요.

이럴 때도 환기가 필요하다!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밀폐된 공간에서 TV, 컴퓨터, 프린터 등 다양한 전기·전자제품을 사용할 때는 미세먼지와 다양한 화학오염물질이 배출될 수 있으므로 꼭 환기를 해야 합니다. 특히 프린터는 작동될 때마다 토너와 잉크의 미세먼지와 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꼭 환기해야 합니다.

두통이 왔을 때 겨울철 안과 밖의 기온차가 심하면 혈액순환의 문제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온도변화에 뇌혈관이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드라이클리닝 의류를 보관할 때 드라이클리닝한 옷에는 신경계에 장애를 일으키는 발암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남아 있기 때문에 비닐을 벗겨 2~3일 정도 베란다에 걸어둬 냄새를 제거한 뒤 옷장에 넣어야 합니다.

청소하고 있는 모습
3. 청소는 정기적으로 해주세요

쾌적한 실내를 위해서는 청소가 필수입니다. 주기적인 청소만으로도 바닥, 벽면, 천장 등 집안 곳곳에 달라붙어 있는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상당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파워건은 다양한 툴을 제공해 집안 곳곳을 깨끗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기본 탑재된 ‘듀얼 액션 브러시’로 마루바닥을 청소하고, ‘틈새 브러시’로 침구나 창문 틈 사이사이의 먼지를 제거하고, ‘플렉스 연장관’으로 손이 닿기 어려운 천장까지 청소가 가능하죠. 또한 50도까지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플렉스 핸들’이 침대, 소파 밑 등 낮은 곳을 청소할 때도 손목의 부담과 허리, 무릎의 굽힘을 줄여줘 적은 힘으로 집안을 청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워건의 필터는 5중 청정 헤파 시스템을 적용해 청소 시 미세먼지를 99.999%까지 차단합니다.

창가에 있는 공기정화 식물
4. 공기정화식물을 키워보세요

공기정화식물을 기르면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의 오염물질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뛰어난 식물로는 산호수와 백갈고무나무가 있습니다. 빈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한 결과, 2.5µm(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산호수를 들여놓은 방은 70%, 백갈고무나무를 뒀던 방은 67% 줄어들었습니다.

거실에 설치되어 있는 삼성 큐브
5.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보세요

공기질이 악화되면서 공기청정기는 방마다 꼭 필요한 필수가전이 돼가고 있습니다. 특히 황사가 찾아 오는 봄철은 환기를 시킬 수 있는 날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역할이 큽니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공기청정기 큐브는 차세대 필터 시스템으로 독보적인 청정은 물론, 찬바람 걱정 없이 조용한 무풍 청정, 분리나 합체가 가능한 큐브 디자인을 더해 탄생했습니다. 기존 여과식 필터에 정전 커버를 추가한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는 먼지를 99.999% 걸러주고, 필터 내 살균 효과까지 더했습니다. ‘무풍 청정’으로 찬바람 걱정 없이 조용하게 공기를 청정할 수도 있으니 실내공기 관리가 더욱 쉬워집니다.

삼성 큐브 매력 포인트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 기존 여과식 필터에 메탈로 된 정전 커버를 더해 필터 내부의 정전기를 극대화, 자석에 쇳가루를 붙이듯 먼지를 더 효과적으로 달라붙게 해 99.999% 세밀한 청정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필터 속 세균까지 99% 효과적으로 살균합니다.

무풍 청정 공기가 나쁠 때는 강한 풍량으로 공기를 빠르게 흡입해 3방향으로 청정한 공기를 강력하게 내보내줍니다. 이후 청정도가 개선되면 무풍 모드를 동작시켜 찬바람 없이 조용하게 청정한 공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큐브 디자인 넓은 공간을 청정할 때는 큐브 2개를 합체해 하나로, 각각의 공간을 청정할 때는 분리해 2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