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고효율 가전의 ‘엔진’, 삼성 디지털 인버터 모터

2018-10-19
᠎
Video Alternative Text

일상의 편의를 높여주는 가전제품. 그 동력은 바로 ‘모터’에서 나온다. 자동자의 엔진처럼, 가전제품의 ‘모터’는 제품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 더 나아가 수명까지 좌우하는 핵심부품이다. 삼성전자는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동시에 내구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모터 기술을 개발해왔다. 첨단 기능과 성능을 자랑하는 삼성 가전제품 속 숨은 병기, ‘삼성 디지털 인버터 모터(Samsung Digital Inverter Motor)’를 자세히 살펴보자.

DD 모터 스크린샷

삼성전자의 디지털 인버터 모터는 다양한 가전제품에 최적화된 모터 라인업을 갖췄다. DD 모터(Direct Drive Motor)는 모터의 동력이 세탁조와 직접 연결된다. 기존의 모터보다 동력 손실이 적어 제품에 큰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큰 힘이 필요한 중대형 드럼세탁기에 주로 사용된다.

DD 플러스 모터 스크린샷

더 빠르고 효율적인 모터 회전이 필요한 전자동 세탁기에는DD 플러스 모터(Direct Drive PLUS Motor)가 적합하다. DD 모터에 기어를 더해 효율성을 높인 DD 플러스 모터는 회전 속도나 회전 방향 조절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스포크모터 스크린샷

스포크 모터(Spoke Motor)는 강력한 힘과 효율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사용됐던 모터지만, 삼성전자가 2012년 세계 최초로 고속 스포크 모터를 가전제품 용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하면서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등에 사용 가능해졌다.

스포크모터 스크린샷 - 효율성 그래프

스포크 모터를 장착하면, 소비 전력과 세탁 효율이 크게 좋아진다. DD 모터와 스포크 모터가 각각 적용된 중소형 드럼세탁기를 대상으로 한 삼성전자 자체 실험 결과, 스포크 모터를 적용했을 때 기존 DD 모터보다 소비전력과 효율이 18%~19%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작은 크기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갖춰, 세탁기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기존 DD 모터 대비 세탁조 용량을 더 크게 키울 수 있다.

스포크모터 스크린샷 – 소음 측정

세탁 소음이 적은 부분도 스포크 모터의 큰 장점 중 하나다. 삼성전자 자체 실험 결과, 기존 DD 모터를 적용한 세탁기의 작동 소음인 50.5 dB보다 약 3 dB 정도 감소했다.

스포크모터 스크린샷 – 내구성 인증

스포크 모터는 특히 내구성 면에서도 탁월하다. 스포크 모터가 적용된 삼성전자의 세탁기는 세계적인 규격인증기관인 독일전기기술자협회(VDE)로부터 23년의 수명을 인증 받았다. 이는 업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이다.

다양한 종류의 삼성 모터

DD 모터부터 스포크 모터에 이르기까지, 삼성전자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디지털 인버터 모터’.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나날이 진화시키고 있는 삼성의 모터 기술은 더욱 효율적이고, 또 강력하게 삶의 질을 높여줄 동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