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사말

존경하는 三星電子 株主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5년 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株主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세계 경제는 미국 경제의 점진적 회복에도 불구, 중국 성장률 둔화 및 러시아/중동 지역 위기감 고조 등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이 상존한 가운데, 국내 경기 위축 상황도 지속되었습니다. 한편, 사업측면에서도 주력사업인 스마트폰의 시장 성장 둔화, 경쟁심화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영 악조건 속에서 회사 모든 임직원은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추진하였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보여주신 株主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에 깊이 감사 드리며, 지금부터 지난해 주요 경영 사항을 상세히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메모리 사업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였으나, 스마트폰 판매 부진 영향 등으로 全社 실적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습니다.

2014년 총 매출은 지난해 대비 약 10% 감소한 약 206조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각각 약 25조원, 약 23조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메모리는 안정된 시장 수급상황 속, 첨단 공정기술 확대를 통한 원가 경쟁력 제고 및 SSD 등 차별화/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실적 개선을 지속하였습니다.

시스템LSI는 주요 거래선의 수요 약세 등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으나, 차세대 14나노 제품 개발을 차질 없이 진행하여 미래 재도약을 위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중국 LCD 공장 가동에 따른 비용 증가 영향과 함께, 수요 부진으로 인한 OLED 패널 판매 둔화로 실적이 하락하였으나, 세계 최초 Curved Display 상용화와 함께, Flexible Display 본격 양산 등 기술 경쟁력 제고에 역점을 두어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무선은 업계 경쟁 심화에 따라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태블릿도 글로벌 수요 둔화로 성장이 정체되면서 전년 대비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TV는 UHD/Curved/60" 이상 초대형 등 Premium 제품 판매 확대를 추진하여 경쟁이 심화되는 시장 환경 하에서도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수 있었으며, 2006년 이후 9년 연속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둘째, 기술력 및 브랜드 등 핵심역량 강화를 지속 추진하였으며, 최고 수준의 기술 리더십을 통해 혁신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최근의 전자업계는 혁신을 통한 First mover, Game changer가 되지 않으면 지속 성장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우리 회사는 2014년 약 15조원의 대규모 R&D 투자를 집행하였으며, 글로벌 거점 확대 및 우수 인력 확보 노력도 지속, 글로벌 17개국 36개 R&D센터에서 7만여명의 R&D 인력이 기술/제품 혁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Open Innovation 센터를 통한 외부 인력 및 기술 확충에도 주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세계 최초 20나노 DRAM 양산에 성공하였으며, 3bit 기술을 적용한 V-NAND를 양산하는 등 우월한 기술력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 Bended Display를 적용한 갤럭시Note Edge를 출시하여 스마트폰 디자인/UX 혁신을 이끌었으며, 기어S 및 VR 등 Wearable 제품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SmartThings 인수를 통해 개방형 플랫폼을 확보하여, CES에서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자동인식 기반의 IoT(사물인터넷) 新기술을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14년 4,952건의 미국 특허(글로벌 2위)를 등록하며 미래 기술력 및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CES 2015에서 36개 제품혁신상을 수상하였으며,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선정하는 최고혁신기업 3위를 기록하는 등 혁신기업 이미지를 제고하였습니다.

아울러, 브랜드 경쟁력도 지속 강화하여 2014년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15% 상승한 $455억(글로벌 7위, InterBrand社)로 평가받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셋째,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 시행 등 株主가치 증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습니다.

2014년 우리 회사 주가가 정체를 나타내는 상황 속에서, 주주친화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주주 가치 제고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약 2조원 이상의 대규모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였으며, 주당 배당금도 전년 대비 약 40% 상향된 보통주 주당20,000원, 우선주 주당 20,050원으로 결정하였습니다.

특히, 주당 배당금의 경우, 2012년 약45% 상향, 2013년 약 79% 상향에 이어 3년 연속 대폭 증가를 결정하면서, 株主 중시 경영에 대한 경영진의 의지를 다시 한번 분명히 하였습니다.

한편, 우리 회사의 미래 기술에 대한 방향성을 주주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글로벌 금융의 중심지인 홍콩과 뉴욕에서 두 차례에 걸쳐 「2014 Investors Forum」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株主 여러분!

2015년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유로존 경기 침체, 유가 급락에 따른 신흥국 금융 리스크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우리 회사 주력제품 시장도 성장이 둔화되고,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 회사는 매사 끊임없이 준비하고 도전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모든 어려움을 타개하고 보다 좋은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첫째, 기존사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체계를 굳건히 다지겠습니다.

기존 주력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기술 리더십 강화에 더욱 주력하여,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선진시장뿐만 아니라, 신흥시장과 보급형의 성장Segment에서도 절대 우위를 이어가겠습니다.

또한, 생활가전, 프린팅솔루션, 네트워크, 의료기기, 시스템LSI, LED 등 육성사업은 본격적으로 매출 성장 및 수익 창출을 실현하여 경영 기여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B2B와 Contents & Service를 중심으로 새로운 수요를 적극 창출하겠습니다.

2015년에는 B2B 사업 육성을 위해 새롭게 정비한 조직 체계를 중심으로 B2B 일류화를 위한‘선택과 집중’전략을 실행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선진시장에서는 성장 추세를 더욱 견고히 하고, 성장시장에서는 고성장을 실현하여 주요 B2B 업체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또한, 소프트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여, 디바이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Contents와 Service를 빠르고 실행력 있게 만들어내고, Big data, Cloud 등 서비스 플랫폼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미래 경쟁력을 확충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우리 회사의 신성장동력이 될 스마트헬스, 스마트홈 등 IoT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2014년 시작된 집단지성 MOSAIC와 같은 창의적인 조직문화도 우리 회사만의 DNA로 정착시켜 새로운 도전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올해도 株主중시 경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글로벌 매크로 불확실성과 어려운 사업 여건 속에서도, 저희 임직원은 견실한 경영 실적이 주주가치 제고에 기여한다는 원칙하에 업계 최고의 경영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주주환원 측면에서도 전년에 이어 적극적인 시행을 검토하고, 중장기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적극적IR 활동을 통해 회사의 비전을 공유하는 등 株主 여러분과의 소통 강화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株主 여러분!

우리 회사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고속 성장을 해오다가 지난 해에는 다소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사업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변신하여 과거 반도체 위기, IMF 위기, 금융 위기 등 수많은 난관을 항상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왔습니다.

비 온 후 땅이 더욱 굳어지고 추위를 거친 나무가 더욱 단단해 지는 것처럼 지난 해 겪은 성장통을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약속 드립니다.

새해에도 주주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三星電子株式會社
代表理事 副會長 權 五 鉉

권오현 대표이사 서명

CEO 인사말 다운로드

PDF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