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사말

존경하는 三星電子 株主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6년 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株主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미국의 통화정책 변화, 이머징마켓 증시 및 환율 변동성 확대, 국제유가 급락 등 세계 경제 불확실성 가운데, 국내도 경기 위축 등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사업 측면에서도 스마트폰의 시장 성장 둔화, 주요제품 경쟁심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全임직원의 끊임없는 열정과 헌신으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특별 자기주식 매입 등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지속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株主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관심과 격려의 결과라 생각하며, 깊은 감사의 말씀과 함께 지난해 주요 성과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스마트폰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의 실적 개선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2015년 매출은 약 201조원으로 지난해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각각 약 26조원, 약 19조원으로 견조한 경영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메모리 사업은 글로벌 경기/IT 업황 둔화 불구, 20나노 DRAM과 V-NAND 등 첨단 공정 기술 확대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DDR4/SSD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여 실적 개선을 지속하였습니다.

시스템 LSI 사업은 14나노 공정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바일 AP 및 파운드리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전년 대비 실적 개선을 달성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LCD의 업계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가격 하락에도 불구 원가 절감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였으며, OLED 거래선을 본격 확대하여 지속적인 매출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무선 사업의 경우, 시장 수요 둔화 속 경쟁심화로 판매 약세가 지속되면서 전년 대비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였으나, 갤럭시 S6 Edge 등 디자인 차별화 및 갤럭시 A/J 시리즈 등 경쟁력 있는 중저가 신제품 확대를 통해 라인업 경쟁력을 제고하였습니다.

TV 사업은 상반기 환영향에 따른 유럽 수요 부진 등 어려움이 있었으나,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SUHD TV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 역량을 강화하여 2006년 이후 10년 연속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달성하였으며, 생활가전에서도 셰프컬렉션 주방기기, 액티브/애드워시 세탁기 등 지속적인 혁신제품 소개로 프리미엄 시장 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둘째, 수준 높은 기술력으로 핵심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었으며, 지속적인 투자 활동으로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최근 IT 업계는 Hardware 업체와 Software 업체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컨텐츠∙서비스∙인터넷으로 무장한 기업들이 새로운 Business 를 창출하며 시장의 강한 경쟁자로 등장하는 등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대응하고자, 미래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Software 전문인력, 연구개발 인력의 지속적 확충 및 우수 인재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 그리고, IT 산업의 변화에 적시 대응하기 위해 실리콘밸리에 Global Innovation 센터 및 Samsung Strategy and Innovation 센터를 운영하고, Software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면동 R&D 센터를 개원하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회사는 2015 년 약 14 조원의 대규모 R&D 투자를 집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3 차원 TSV 적층기술을 적용한 128GB 초고용량 DRAM 모듈과 3 세대 V-NAND 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는 등 3 차원 메모리반도체 시대를 주도하면서 기술 경쟁력 격차를 더욱 확대하였고, 시스템 LSI 사업은 업계 최초로 14 나노 공정을 상용화하여 SoC 및 파운드리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무선 사업의 경우 Bended display 를 적용한 갤럭시 S6 Edge 출시와 삼성 Pay 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성을 더욱 제고하는 한편, Round design 의 기어 S2 및 기어 VR 후속모델들의 출시를 통해 웨어러블 시장 내 사업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2015 년 기준, 미국 특허 등록건수는 5,072 건(세계 2 위)을 기록하며 미래 성장동력의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 그리고, 'IDEA 2015'(디자인) 8 개상을 수상하였고, 'CES 2016'에서는 우리 회사의 스마트 TV 가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것을 포함하여 총 38 개의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5 년 브랜드 가치는 $453 억(InterBrand 社)로 평가받으며 2 년 연속 글로벌 7 위를 유지하였습니다.

셋째,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시행하였습니다.

2015 년 어려웠던 경영 상황 속에서도, 우리 회사는 株主 중시 경영의 일환으로 11.3 조원 규모의 특별 자기주식 매입/소각 프로그램 및 향후 3 년간 주주환원 계획 등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총 11.3 조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소각 프로그램 중 1 차로 4.25 조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소각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2 차분 자기주식 매입을 진행 중입니다. 잔여분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대규모 자기주식 매입/소각과 함께 회사는 주당 배당금도 전년 대비 증가한 보통주 21,000 원, 우선주 21,050 원을 결정함으로써,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불구 株主 가치 제고 의지를 분명히 하고자 하였습니다.

한편, 우리 회사는 보유한 우수 기술력에 대한 투자자의 이해를 제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과 싱가폴에서 두 차례에 걸쳐 「2015 Investors Forum」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株主 여러분!

2016년은 글로벌 경제의 전반적인 둔화 가능성이 있고, 신흥국의 금융 리스크 등 불확실성 또한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IT 업계도 전례 없는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생존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스마트폰, TV, 메모리 등 우리 회사의 주력제품은 공급과잉, 가격경쟁이 심화될 것이며, 경쟁업체는 공격적 투자와 혁신을 통해 글로벌 IT 업계의 선두자리를 추격해 올 것입니다. 더욱이, O2O(Online to Offline), 공유경제 등 혁신 사업모델은 우리 회사의 강점인 Hardware의 중요성을 약화시키고, Software, Platform으로 경쟁력의 중심을 바꾸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회사는 획기적인 변화와 혁신을 지속 실행해 나갈 것이며,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삼성전자만의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여 First mover로 거듭나겠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이지만 진정한 First mover로의 변신을 위해 제품 개발 및 운영, 조직문화 등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해 새로운 시대의 선도자가 되겠습니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행동방식에 대한 센싱을 더욱 강화하여 새로운 경쟁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과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효율성을 높여 내실을 다지고 적극적 Open Innovation 및 신뢰와 소통에 기반한 전사 각 부문의 시너지 창출로 차별화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株主 중시 경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자본시장의 불확실성과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견실한 경영실적 창출은 주주가치 제고에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가슴 깊이 새기면서, 올 한해도 좋은 실적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15년에 제시한 중장기 주주환원 계획도 차질 없이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해에 이어 다양한 IR 활동을 지속해 우리 회사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고, 株主 여러분과의 커뮤니케이션도 꾸준히 강화하는 한 해가 되겠습니다.

株主 여러분!

우리 회사는 지난해 글로벌 경기 둔화 속 주요 제품의 경쟁심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올 한해도 결코 쉽지 않은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1969년 창립이래, IMF, 세계 금융위기 등 수많은 어려움을 도전과 혁신으로 극복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그간 축적해 놓은 저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2016년 丙申年 새해를 맞아 株主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삼성전자주식회사
대표이사 부회장 권 오 현

권오현 대표이사 서명

CEO 인사말 다운로드

PDF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