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제품

친환경 제품으로
건강한 지구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친환경 제품 페이지의 키비주얼 이미지

삼성전자는 제품을 기획하는 순간부터 마지막 폐기까지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2004년부터 시작한 우리의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는 제품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자원을 절약하여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방법부터 제품의 수명이 다한 후 재활용을 쉽게 하는 방법까지, 빼어난 성능에 걸맞는 환경친화적 제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 제품은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친환경제품 2020 KPI

친환경 제품 개발률

이 인포그래픽은 친환경 제품 2020 KPI에 대한 내용으로, 친환경제품 개발률 90% 이상이 목표입니다.

제품사용단계 온실가스 누적 감축량

이 인포그래픽은 친환경제품 2020 KPI에 대한 내용으로, 제품사용단계 온실가스 누적 감축량은 2.5억톤입니다.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갤럭시S10 과 그랑데 건조기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S10은 뛰어난 성능은 물론 친환경특징도 자랑합니다. 삼성전자의 자원순환 정책과 친환경 포장정책이 반영된 갤럭시S10은 뛰어난 충전효율은 물론 바이오플라스틱, 재생플라스틱, 재생종이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전세계적인 관심사인 플라스틱 저감에 동참하고자 충전기, 헤드셋, 이어팁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특징을 인정받아 영국 Carbon Trust, 미국 EPEAT(Electronics Products Environmental Assessment Tool) 등의 친환경 인증을 받았습니다.
대형 건조기 그랑데는 히터와 히트펌프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하여 건조시간 및 소비전력, 대기전력을 저감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분해용이성 향상을 위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공구로 분해가능하도록 설계 하였으며, 플라스틱 부품에 대해 100% 재질표기 준수로 재활용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갤럭시S10 과 그랑데 건조기
친환경 스마트폰 갤럭시S10과 친환경 건조기 그랑데에 대한 내용입니다. 두 제품의 사진과 함께 친환경적 요소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8의 친환경적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고효율: 울트라 파워 세이빙 모드, 충전효율 86% 바이오플라스틱 적용: Front Deco Part (37% 바이오 소재), 이어잭 하우징(29% 바이오 소재) 자원 효율: 플라스틱 포장 미사용(충전기, 헤드셋, 이어팁, 케이블), 재생플라스틱 적용(충전기 케이스 20%), 재생종이 사용(유닛박스 70%, 중량기준) 친환경 인증: Carbon Trust(UK), EPEAT-UL(US), Vitality Leaf(러시아 환경마크), Selo colibri(브라질 환경마크) QLED TV의 친환경적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고효율: 대기전력 저감(0.5W이하), 하이브리드(히터/히트펌프) 기술 적용으로 소비전력 저감 분해용이 설계: 일반공구로 분해용이, 재질표기로 재활용 용이 유해물질 저감: 오존층 파괴물질 미사용(CFCs, HCFCs, Halons), 매뉴얼 식물성 잉크 인쇄, 웹 매뉴얼 제공
주요 제품 친환경성 평가

삼성전자는 자체 친환경 평가제도를 통해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친환경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가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한국 환경부 친환경제품 인증인 환경마크제도, 미국의 전자제품 친환경 평가 기준인 EPEAT(Electronic Product Environmental Assessment Tool), 미국 가전제조사협회 AHAM(Association of Home Appliance Manufactureres)의 인증 기준을 적용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환경영향 저감을 위해 친환경제품 개발률 지표를 자체 발굴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신규 제품의 90%이상을 친환경제품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안심하고 쓸 수 있도록
모든 제품 내 유해물질을 엄격히 관리합니다

“환경문제에 대해서 어떠한 타협도 없다”는 원칙으로 삼성전자는 유해물질을 면밀히 관리합니다. 점점 강화되는 국제환경규제에 발 맞추어, ‘제품환경 관리물질 운영규칙’을 제정하고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과 원재료에 대해 엄격한 사전검사와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규제물질뿐만 아니라 폴리염화비닐(PVC), 브롬계난연제(BFRs), 베릴륨, 안티몬 등과 같은 잠재위험물질에 대해서도 자발적으로 사용저감계획을 수립하여 제품 내 유해물질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줄여 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06년에 발효된 유럽연합의 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RoHS) 보다 2년 앞선 2004년부터 선제적으로 유해물질 관리를 실천해 왔습니다. 규제에 앞서 자체적으로 까다로운 관리체계를 갖춘 밑바탕에는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삼성전자의 경영철학이 있었습니다. 2005년부터는 유해물질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분석할 수 있는 실험실을 구축하여 자체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나아가 독일의 BAM(Bundesanstalt für Materialforschung und –prüfung)의 공인시험소 자격을 획득하여 화학물질 분석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삼성전자는 환경을 미래의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유해물질 검증과 관리에 있어서도 국제기준보다 엄격한 자체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총 네 개의 등급으로 구분된 유해물질 관리기준이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의 제품이 훨씬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이 될 수 있도록 관찰하며 개선하고 있습니다.

XRF를 이용하여 유해물질 관리하는 모습의 사진
XRF를 이용하여 유해물질 관리하는 모습의 사진
등급별 유해물질 관리에 대해 표현한 이미지입니다. Class 1은 유해물질제한지침(RoHS)에서 규제하는 물질로 제품 내 사용을 금지합니다. Class 2는 유해물질제한지침(RoHS) 외 국가법 또는 협약에서 관리하는 물질로 제품 내 사용을 금지합니다. Class 3은 환경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삼성전자가 자발적으로 저감하고자 하는 물질입니다.  Others는 향후 규제가 예상되는 물질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물질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등급별 유해물질 관리에 대해 표현한 이미지입니다. Class 1은 유해물질제한지침(RoHS)에서 규제하는 물질로 제품 내 사용을 금지합니다. Class 2는 유해물질제한지침(RoHS) 외 국가법 또는 협약에서 관리하는 물질로 제품 내 사용을 금지합니다. Class 3은 환경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삼성전자가 자발적으로 저감하고자 하는 물질입니다. Others는 향후 규제가 예상되는 물질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물질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유해물질 관리 연혁
 
삼성전자의 유해물질 관리 연혁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2019: 모든 부품 프탈레이트 8종 물질(DINP, DIDP, DnOP, DnHP, DMEP, DIPP, nPIPP, DnPP) 사용제한 예정 2018: 모든 부품 프탈레이트 4종 물질(DEHP, BBP, DBP, DIBP) 사용제한 예정 2016: 신규 부품 프탈레이트 4종 물질(DEHP, BBP, DBP, DIBP) 사용제한 2015: 헥사브로모사이클로도데칸(HBCD), 노닐페놀 사용 금지 2013: 프탈레이트/안티몬 전폐제품 출시(노트북·TV·모니터·홈씨어터 일부 부품) 2012: 폴리염화비닐 전폐제품 출시(노트북·TV·모니터·홈씨어터 일부 부품), 휴대폰, MP3 내 염소계 난연제 사용금지 2011: 휴대폰 베릴륨화합물 전폐제품 출시 2010: 염화코발트 사용금지, 신규 개발 휴대폰, 카메라, MP3 플레이어의 브롬계난연제/폴리염화비닐 전폐제품 출시 2008: 탄화플루오르옥탄술폰산(PFOS)와 안티몬화합물 사용금지, 브롬계난연제와 폴리염화비닐 전폐 휴대폰 제품 출시(일부 모델) 2006: 브롬계난연제와 폴리염화비닐(PVC) 저감 계획 수립 2005: 제품 내 PBB·PBDE, 포장재 내 브롬계난연제 사용금지, 브롬계난연제(BFRs) 개선 Technical-Tree 구축(공급망 개선 추진) 2004: 카드뮴(Cd), 납(Pb), 수은(Hg), 6가크롬(Cr6+) 전폐 2003: 제품 내 유해물질 관리규칙 제정
  • 제품 유해물질 관리규칙 2.3MB DOWNLOAD
  • REACH SVHC 정보 공개 159.7 KB DOWNLOAD

삼성전자는 공급망의 유해물질도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협력사에서 납품되는 원재료, 부품 및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사용되고 제대로 된 처리가 되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 우리의 제품 또한 환경친화적인 제품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협력사의 유해물질 사용을 막고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에코파트너(Eco-Partner)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삼성전자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삼성전자는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적은 에너지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면, 고객들의 에너지 비용 지출도 줄이고 전기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도 줄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또한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혁신적인 에너지 고효율 기술을 제품에 적용한 결과, 2017년 우리 제품을 사용할 때 소비되는 에너지량은 2008년과 비교해 평균 36% 감소했습니다. 이전보다 더 높은 성능의 제품을 이전보다 절반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낸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에너지 사용을 더욱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기술이 적용된 삼성전자 제품
LED TV 제품 사진

LED TV (UE75NU7100)


· EU 에너지라벨 A+
· 에너지 세이빙모드 적용
· 스크류리스 디자인 (생산성↑, 재활용 용이성↑)
· 악세서리백 사탕수수 20%적용

Galaxy Note 9 제품 사진

스마트폰 (Galaxy Note 9)

· 고효율 충전기 적용 (재활용플라스틱20%, 충전효율 86%, 대기전력 0.02W)
· 울트라 파워 세이빙 모드
· 바이오 소재적용 (이어잭_바이오나일론,포장재_사탕수수 및 대나무 부산물)

노트북 9 Always (NT900X3N) 제품 사진

노트북 9 Always (NT900X3N)

· 슬림&초경량 메탈(13.9mm, 799g)
· 친환경포장재(Full Pulp mold package)
· 미래패키징 신기술정부포상 수상
· 韓 환경표지 인증

냉장고 (RF85N96A1S6) 제품 사진

냉장고 (RF85N96A1S6)


∙ 정온 냉장/냉동
∙ 트리플 메탈 쿨링
∙ 푸드 쇼케이스 도어
∙ Flex 변온기능 (냉장 ↔ 냉동)
∙ 에너지 1등급

세탁기 (Quick Drive Combo) 제품 사진

세탁기 (Quick Drive Combo)

∙ 구주 에너지 최고효율 A+++
∙ 드럼 세탁기에 전자동 세탁기의 회전판을 결합하여 세탁시간 50% 단축 (131분 → 65분)
∙ 세탁~건조 3시간內 완료

건조기 (DV16R8540KV) 제품사진

건조기 (DV16R8540KV)

∙ 고효율 인버터 히트펌프건조기
∙ 이불건조 가능한 최대용량 16kg
∙ 건조 초기 히터를 활용하여 대용량 건조기를 빠르게 예열
∙ 마른뺄래/젖은 빨래 99.99% 에어살균

수퍼컴 SSD (3.84TB NVMe Z-SSD, SZ1733) 제품 사진

수퍼컴 SSD (3.84TB NVMe Z-SSD, SZ1733)

∙ 세계 최초 최고 응답속도 수퍼컴용 초고속 SSD
∙ 시스템응답속도 x5배 향상 (20us, AI분석 수퍼컴 지원)
∙ 3,200MB/s, 800K IOPS 속도 (HDD 대비 x6400배 향상)
∙ 업계 최대 시스템 탑재용량 3.84TB 솔루션 유일 제공 (기존 800GB 대비 x5배)
∙ 세계 최초 48단V낸드기반 64Gb Z낸드 500 개 탑재

에어드레서 (DF60N8700MG) 제품사진

에어드레서 (DF60N8700MG)

∙ 제트에어로 안감/겉감 동시케어
∙ 미세먼지 필터로 털어낸 먼지까지 제거
∙ 제트스팀으로 바이러스와 유해세균까지 살균

삼성전자의 친환경 노력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제품은 미국, 유럽, 중국, 브라질 등 세계 여러 국가에서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각종 환경마크, 탄소라벨 등 공인기관의 친환경 제품 인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이룬 성과입니다. 삼성전자는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구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PlanetFirst’를 실천하여, 편리하고도 지속가능한 삶과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보유한 글로벌 환경마크 인증과 탄소라벨링 로고 이미지입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 중국, 대만, 유럽에서는 EU, 스웨덴, 북유럽, 러시아, 북미에서는 미국, UL, CSA, 중남미에서는 브라질의 환경마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탄소라벨링은 한국 탄소성적표지와 영국 Carbon Trust가 있습니다. 한국 탄소성적표지는 탄소배출량과 저탄소제품, 탄소중립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삼성전자가 보유한 글로벌 환경마크 인증과 탄소라벨링 로고 이미지입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 중국, 유럽에서는 스웨덴, 북유럽, 러시아, 북미에서는 미국, UL, CSA, 중남미에서는 브라질의 환경마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탄소라벨링은 한국 탄소성적표지와 영국 Carbon Trust가 있습니다. 한국 탄소성적표지는 탄소배출량과 저탄소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껴 쓰고, 오래 쓰며, 다시 씁니다

자원 효율 배너 배경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