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 홈 엔터테인먼트

아는 만큼 보이는 예술 속 이야기 - 1편

예술 속 이야기로 일상을 아름답게

햇살이 환하게 들어오는 공간에 The Frame이 걸려 있습니다. 화면에는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진주 목걸이를 한 여인>이 띄워져 있어 마치 갤러리 같은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한 여성이 지나가며 작품을 보고 있습니다.

예술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나와는 거리가 먼, 사치스러운 취향으로 취급하기 쉽지만 예술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들을 들여다보면 그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작품 속엔 그 당시 시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죠. 그 이야기들은 우리를 즐겁게 해주고 마음을 치유해주기도 하고, 때로는 교훈과 영감을 주기도 하죠. The Frame에 담겨있는 예술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발견해보세요. 당신의 일상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벽에 걸린 The Frame에 반 고흐의 유명 작품인 <해바라기>가 띄워져 있습니다.

- 해바라기(1889), 빈센트 반 고흐

캔버스 뒤에 숨겨진 이야기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삶을 이해한다면 작품에 대해 더욱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걸작으로 평가받는 작품들은 작가의 가치관과 삶, 비전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들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죠.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여다보면 때론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기도 하는데요. 현재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예술가들 중 어떤 이들은 생전엔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늘날 많은 작품에 영향을 준 화가 중 몇 명은 동시대 사람들에게 큰 비판을 받기도 했죠. 지금부터 소개할 다섯 명의 작가들 역시 그랬습니다.

벽에 걸린 The Frame에 폴 고갱의 <해바라기를 그리는 반 고흐>가 띄워져 있습니다.

반 고흐의 해바라기와 폴 고갱

후기 인상주의 대표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는 죽은 후에야 재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는 평생 정신질환으로 고생했고 예술에서 위안을 얻으며 무명의 화가로 살았죠. 해바라기는 고흐가 자주 그리던 주제였는데요. 그의 친구이자 동료인 폴 고갱이 고흐를 보러 아를에 오자 고흐는 고갱이 묵을 방에 해바라기 연작을 걸어 존경을 표현했습니다.

둘이 함께 사는 동안 고갱은 <해바라기를 그리는 반 고흐> 를 그렸습니다. 하지만 고흐는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작품 속 자신이 술에 취한 것 같은 모습이었고,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해바라기를 시들시들하게 표현했기 때문이었죠. 고흐는 고갱이 자신을 비난하려는 의도로 그린 그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둘은 그림에서 추구하는 방향이 달랐는데 이 작품을 계기로 갈등은 극에 치닫게 됩니다. 이 후 고갱이 파리로 떠나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완전히 끝나게 되죠.

고흐와 고갱은 성격부터 화풍까지 많은 것이 달랐지만 공통점도 있었습니다. 생전엔 인정받지 못했지만 현재는 세기의 예술가로 불린다는 점이죠. 고갱은 강렬한 원색과 극적인 색의 대조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미술계에서 비판을 받았지만 과감한 화풍은 훗날 그를 인상주의 대표 화가로 만들었습니다. 고흐는 그림을 팔지 못해 가난한 예술가로 살다 비극적인 죽음을 맞았지만 오늘날 그의 작품 역시 현재는 전 세계 수많은 사람에게 희망과 위안이 되고 있습니다.

"예술은 삶에서 상처받은 이들을 위로해준다."

- 빈센트 반 고흐

스튜디오 스탠드에 올려져 있는 The Frame의 화면에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진주 목걸이를 한 여인>이 띄워져 있습니다.

빛과 그림자의 마술사: 요하네스 베르메르

바로크 시대에 활동한 네덜란드의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를 아시나요? 현재 그가 남긴 작품으로 확인되는 건 35점에 불과합니다. 그것도 소품이 대부분이죠. 게다가 그의 작품 중 대다수는 다른 작가의 작품으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일상을 자연스럽게 묘사하고, 빛과 그림자를 뛰어나게 표현한 화가라고 칭송받죠. 렘브란트, 프란스 할스와 함께 네덜란드 황금시대인 17세기를 대표하는 대가로 꼽힙니다.

TV장 위에 세워진 The Frame의 화면에 에두아르 마네의 유명한 작품인 <온실에서>가 띄워져 있습니다.

인상주의의 개척자: 에두아르 마네

에두아르 마네는 사실주의를 발전시켜 인상주의와 연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실주의는 현실 그대로의 일상 생활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여러 색의 물감을 여러 번 덧칠해 표현하는 기법이 주로 사용되었죠. 하지만 마네는 한 겹의 칠로만 그림을 완성하는 알라프리마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당시의 사람들은 사실주의의 전통을 깼다며 마네를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많은 인상파 화가들이 마네와 같은 알라프리마 기법을 사용하게 되면서 마네는 인상주의의 아버지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바다가 보이는 테라스에 여자가 서 있습니다. 안쪽 공간 벽에 The Frame이 걸려 있습니다. 화면엔 엘 그레코의 <수태고지>가 띄워져 있습니다.
카트 안에 작품이 담겨 있는 아이콘입니다. The Frame의 아트모드를 사용해 삼성 아트컬렉션과 삼성 아트스토어에서 작품을 검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트 스토어

The Frame 아트스토어에 있는 작품으로 나만의 컬렉션을 즐기세요.

더 알아보기

현대미술의 기원: 엘 그레코

엘 그레코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도메니코스 테오토코풀로스는 당시 그림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그림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현실적으로 길쭉하고 뒤틀린 인체 묘사, 회색빛 명암과 색채, 추상적인 요소까지 더해져 당시 미술계에선 평가절하되었죠. 오랫동안 인정받지 못하던 그의 그림은 19세기 이후 재평가되어 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특히, 20세기 초 독일에서 시작된 표현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현대미술의 기원’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카트 안에 작품이 담겨 있는 아이콘입니다. The Frame의 아트모드를 사용해 삼성 아트컬렉션과 삼성 아트스토어에서 작품을 검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트 스토어

The Frame 아트스토어에 있는 작품으로 나만의 컬렉션을 즐기세요.

더 알아보기
*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제품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외관 또는 디자인 세부 사항,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는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아트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가입이 필요하며, 일부 국가에서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아트스토어의 예술 작품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스튜디오 스탠드는 별도 판매 제품이며, The Frame(LS003,LS03N,LS03R)과 138 cm, 163 cm QLED(Q7F,Q7C,Q8C,Q9F,Q950R,Q90R,Q80R,Q85R)에 사용 가능합니다.

일상에 예술을 더하세요

The Frame은 당신의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죠.

2019 The Frame의 이미지입니다.

The Frame

163 cm, 138 cm의 QLED와 The Frame에 사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 스탠드 이미지입니다.

스튜디오 스탠드

163 cm의 The Frame에 베이지 컬러 베젤을 끼웠습니다.

맞춤형 베젤

다음 이야기들을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