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딱 맞는 모니터 크기를
확인하는 방법
모니터의 크기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게임이나 전문 작업, 일반적인 용도까지 모니터의 크기가 성능과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올바른 모니터 크기 선택이 쉬워지죠.
여기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모니터 크기와 다양한 요구 사항에 적합한 크기, 기존 모니터 크기를 대체할 수 있는 여러 대안에 대해 살펴봅니다.
삼성 모니터 선택 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다음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표준 모니터 크기
모니터 크기는 아주 다양하지만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크기는 60.3cm에서 80.1cm입니다.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일반적인 사용자에 적절한 수준의 화면 크기를 제공하죠. 그러나 이 크기가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각자에게 적합한 크기는 모니터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작업 환경이나 게임 설정에 따라 이보다 더 크거나 작은 화면이 더 알맞을 수 있죠.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장면입니다.
웹 서핑이나 온라인 쇼핑, 가벼운 작업 등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69cm(27형) 이하 모니터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작은 책상이나 작업 공간에 적합하며, 삼성은 이 크기 범위 안에서 최적의 사용을 위한 기능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70cm~110cm(28~43형)의 중간 크기 제품군은 책상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영상 편집이나 그래픽 디자인 등 전문 작업을 하거나 게이밍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하죠.
공간에 여유가 있는 하드코어 게이머 또는 그래픽 디자인, 영상 분야의 완벽주의자 전문가라면
111cm(44형) 이상의 대형 모니터에서 파노라마 뷰를 경험해 보세요.
크기와 성능을 결합해 최대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다양한 대형 모니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임 또는 업무에
가장 적합한 모니터 크기는 무엇일까요?
게임을 즐기기 가장 좋은 모니터 크기
게임을 즐길 때 적합한 모니터 크기는 플레이하는 게임 유형과 원하는 몰입감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 69cm(27형) 이하: 빠르고 전략적인 결정이 필요한 게임을 즐기며 전체 화면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은 게이머
• 70cm~110cm(28~43형): 액션 어드벤처나 RPG를 즐기며 더 넓은 시야, 향상된 깊이감과 디테일을 느끼고 싶은 게이머
• 111cm(44형) 이상: 레이싱이나 1인칭 슈팅 게임을 즐기며 와이드, 울트라와이드 또는 커브드 화면으로 주변 시야 확보와 높은 몰입감을 얻고 싶은 게이머
생산성 높은 작업에 적합한
모니터 크기
영상 편집이나 코딩, 한 번에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과 같은 효율적인 생산성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는 사용자의 용도와 공간에 따라 적합한 모니터 크기가 달라집니다.
• 69cm(27형) 이하: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여러 개의 창을 열어 멀티태스킹 작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화면 공간을 제공합니다.
• 70cm~110cm(28~43형): 여러 개의 모니터를 두지 않아도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하여 그래픽 디자인이나 영상 편집등을 작업할 때 유용합니다.
모니터는 넓을수록
더 좋은가요?
울트라와이드는 어떨까요?
최근 기존 16:9 비율의 모니터 대비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1:9 또는 32:9의 화면비를 사용하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더 넓은 화면 공간을 제공하므로
영상 편집 등 한 번에 더 많은 타임라인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에 유용합니다.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출된 장면입니다.
게임을 즐길 때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주변 시야를 확보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작업을 할 때는 더 넓은 화면 공간이 스크롤을 줄여주고
한 번에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죠.
여러 대의 모니터로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비주얼이 단절되고 설정 또한 복잡해집니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와 듀얼 모니터 설정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모니터 크기를 고민할 때 듀얼 모니터 설정을 먼저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더 큰 화면 공간은 전문가의 생산성이나 게이머의 몰입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듀얼 모니터 설정이 인기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매끄럽고 효율적인 설정은 새로운 차원의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시야를 가르는 베젤의 방해 없이 더 넓은 화면 공간의 이점만 얻을 수 있습니다.
원활하고 연결성 높은 작업 공간은 여러 앱과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기 수월하며 생산성도 높여주죠.
하나의 모니터만 사용하기 때문에 케이블 관리도 쉽고, 깔끔하게 정돈된 책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가 사용한다면 시야각이 확장되고 주변 시야가 개선되어 한층 높은 게임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하여 경쟁 우위를 제공하며 게이밍 전반의 경험까지 향상시켜 줍니다.
필요에 알맞은 크기의
모니터 선택
69cm 이하
(27형 이하)
70cm~110cm
(28형~43형)
111cm 이상
(44형 이상)
모니터 크기를 측정하는
올바른 방법
모니터 크기를 측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화면의 대각선 길이입니다.
모니터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cm로 표시하며,
화면의 한쪽 모서리에서 반대쪽 모서리까지의 대각선 길이를 의미하죠.
이는 모든 모니터 제조업체의 표준 측정 방법으로,
TV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과 동일하며 업계 전반의 표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측정 방법은 모니터의 시청 영역의 크기만을 알려주며,
모델마다 다를 수 있는 모니터의 베젤(화면을 둘러싼 프레임)까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실제 모니터의 크기를 확인하려면 베젤을 포함한 화면의 높이와 너비를 결정하는
모니터 화면비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섹션에서 더 자세히 설명됩니다.
대부분의 최신 모니터는 16:9의 화면비를 사용하지만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21:9 또는 32:9 화면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모니터 크기와
치수에 대한 이해
모니터의 길이와 높이는 모니터 전체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 실제 모니터 높이와 너비는 화면의 비율에 따라 결정되죠.
화면비는 기본적으로 폭:높이로 표시되며,
화면의 너비를 화면의 높이로 나눈 값입니다.
표준 와이드스크린 비율인 16:9에 익숙할 것입니다.
모니터 크기와 마찬가지로 이 비율은 모니터의 베젤 또는
전체 크기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6:9 화면비의 67.8cm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너비가 59.7cm, 높이는 33.5cm입니다.
대각선 길이는 종합적인 크기를 알려주지만 책상이나 거치대에 모니터를 장착하기 전
실제 치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