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란 무엇일까요?

static css

4K란 무엇일까요?

4K가 특별한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세요.
콘크리트 벽에 초대형 4K TV가 걸려 있습니다. 왼쪽에서 햇빛이 들어오고 화면엔 선명한 자연 풍경이 있습니다.

4K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해상도는 작은 점들, 즉 픽셀이 화면에 얼마나 밀집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용어입니다. 픽셀들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픽셀이 촘촘하게 있을수록 매끄럽고 선명하게 보이죠.

4K는 화면 가로에 3,840개, 세로에 2,160개, 총 830만 개의 픽셀이 있는 해상도입니다. 4K에서 ‘K’는 Kilo(1000)를 말하죠. 즉 4K TV란 약 4,000 픽셀의 가로 해상도를 갖춘 TV입니다. 제품 사양에 보통 3840 x 2160라고 표기합니다.

4K 해상도가 무엇인지 픽셀 수로 설명하는 이미지입니다. 가로는 3840 픽셀, 세로는 2160 픽셀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화질이 얼마나 좋나요?

4K는 Full HD(1920x1080)보다 픽셀 수가 4배 더 많습니다. 같은 크기의 화면이라도 4K의 픽셀 밀도가 더 높기 때문에 작은 디테일까지 또렷하게 표현하고, 화질도 선명합니다. 이런 차이는 화면이 커질수록 두드러집니다. 더 작은 픽셀로 이뤄진 고해상도 TV일수록 시청거리 제한 없이 매끄러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 몰입감이 높아집니다.

4K 해상도와 FHD의 화질을 비교하는 이미지입니다. 같은 축구공이지만 왼쪽의 저화질 FHD는 픽셀이 눈에 보일 정도로 이미지가 매끄럽지 않고 오른쪽의 4K 해상도는 선명합니다.

4K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4K TV가 처음 나왔을 때는 그 화질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4K 콘텐츠가 많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4K TV를 사길 꺼리는 이유 중 하나였죠. 하지만 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4K 콘텐츠가 아주 많아졌으니까요.

4K 방송, 4K 스트리밍 서비스, 4K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디스크, 심지어 4K 카메라와 4K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한 영상까지. 다양한 형태의 4K 콘텐츠가 생겼습니다. Netflix, WATCHA PLAY, POOQ과 같은 VOD 서비스도 영화, TV 시리즈 등 수많은 4K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4K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있다면 4K 영상을 직접 구매해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죠.

최근에는 많은 사람이 4K 카메라나 4K 카메라가 내장된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하고 YouTube 같은 플랫폼에 공유합니다. 그러니 이제 관심있는 콘텐츠를 고화질로 자유롭게 즐기세요.

4K TV와 4K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한 4K 콘텐츠를 나열한 텍스트형 이미지입니다. 영문으로 유튜브 4K, 넷플릭스 4K, 4K 블루레이 등이 쓰여 있습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4K 수준으로 즐기세요

모든 콘텐츠가 4K로 제작되면 좋겠지만 아직도 낮은 해상도의 콘텐츠가 많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화질과 상관없이 4K 고화질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죠.

AI 화질 변환은 FHD의 저화질 콘텐츠를 4K급으로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단순히 이미지만 늘리는 게 아니라 4K 화면용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거죠. 스스로 학습하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노이즈를 제거하고, 디테일을 살리고, 최적의 컬러와 대비를 맞춥니다. 4K 콘텐츠가 없어도 4K 수준의 고화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이유죠. 화질을 변환하는 방법은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TV 화면에 도시 야경이 담겨 있습니다. FHD 콘텐츠가 AI 화질 변환 기술을 통해 4K 수준의 해상도로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 화면에 도시 야경이 담겨 있습니다. FHD 콘텐츠가 AI 화질 변환 기술을 통해 4K 수준의 해상도로 업그레이드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4K와 UHD는 무엇인가요?

UHD(Ultra High Definition)는 ‘초고화질’이란 뜻입니다. 4K 해상도도 UHD의 일종이죠.

동일한 개념을 브랜드마다 다른 용어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Ultra HD, Ultra High Definition TV, 4K UHD TV가 같은 TV를 지칭하는 것처럼요. 현재는 ‘4K TV’ 또는 ‘4K UHD’라 가장 많이 불립니다. ‘4K’가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이름이기 때문이죠. 최근엔 4K보다 진화한 8K까지 등장했습니다.

이제 4K와 마주하세요

TV는 한 번 사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고해상도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 새로운 TV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4K를 추천합니다.

4K TV의 화면에 파랑, 주황, 빨강 등의 빛 뒤섞여 선명하게 빛나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세요